loading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명량" 줄거리 역사적 상황 국내외 반응

by arieti 2023. 4. 4.

"명량"은 대한민국에서 2014년에 개봉한 역사적인 전투를 다룬 영화입니다. 조선시대 후기인 1597년, 일본의 침략을 막기 위해 임진왜란 당시 명량 해협에서 일어난 한국 해군의 위대한 승리를 그린 영화입니다. 줄거리와 역사적 상황, 국내외 반응으로 작품을 감상해 보겠습니다.

 

 

영화 "명량" 줄거리

1597년 일본은 한양을 넘보며 본격적인 공격을 위한 준비를 합니다. 하지만 조선 수군에게 남아 있는 것이라고는 12척의 배가 전부입니다. 적선은 이백 척이 넘습니다. 그러자 전쟁을 만류하는 장군들과의 갈등으로 이어집니다. 수군을 파하고 육군에 합류하라는 상부의 명령이 떨어지지만 바다를 버리는 건 안된다며 끝까지 바다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일본의 심리전에 정체 모를 괴한들이 들이닥쳐 이순신을 습격하기도 하고 불만이 있는 부하들에 의해 거북선마저 불타 버리면서 일본 진영에 이 소식이 퍼집니다. 그러나 이순신은 포기하지 않고 울돌목 물길을 보면서 전략을 준비합니다. 이순신은 다가올 전투를 준비하며 왕에게 결의를 다지는 서신을 보냅니다. 아직 신에게는 열두 척의 배가 남아 있사옵니다. 신이 살아있는 한 적들은 감히 우리를 없신 여기지 못할 것이옵니다 또한 그는 조선 진영의 불을 지르고 병사들의 결의를 일깨웁니다. 아직도 살고자 하는 자가 있다니 우리는 죽음을 피할 수 없다. 정녕 싸움을 피하는 것이 우리가 사는 길이냐 살고자 하면 필히 죽을 것이고 또한 죽고자 하면 살 것이니 목숨에 기대지 마라 병사들의 기강을 바로잡은 이순신은 당당하게 전장으로 출발합니다. 열두 척 뿐인 배로 엄청난 수의 왜군을 막아야 하는 불가능해 보이는 전쟁이지만 이순신은 굳건하게 전투 준비를 지시하고 곧 엄청난 규모의 외군 함대와 마주치게 됩니다. 장수들은 압도적인 적의 병력을 보며 두려움에 굳어버리지만 이순신은 이에 개의치 않고 곧장 전투태세를 갖추기 시작합니다. 이순신의 전략은 위험한 순간이 있었으나 차례대로 잘 진행이 되고 마지막으로 울돌목의 물살이 바뀌기를 기다려 적들이 물살에 휩쓸려 우왕좌왕하는 사이 집중 포격을 쏟아붓습니다. 대장선이 위험에 처했을 때 나타난 배장선이 대장선을 돕고 백성들까지 단합하여 전쟁을 돕습니다. 이순신을 도저히 꺾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달은 구루지마는 분노하며 직접 대장선에 뛰어듭니다. 하지만 무모한 공격 끝에 이순신 앞에 무릎을 꿇게 되고 이순신의 검에 의해 최후를 맞게 됩니다. 결국 조선의 끈질긴 저력에 엄청난 피해를 입은 왜군은 후퇴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렇게 이순신은 누구도 가능하리라 생각하지 못했던 싸움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역사적 상황

일본의 상황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1592년부터 1598년까지 일어난 임진왜란 당시 일본의 통치자였습니다. 그는 조선 침략을 주도하는 주요 인물 중 한 명으로, 전략적인 지휘력으로 일본의 승리를 이끌기도 하였습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조선 침략 전에 일본 내부에서 군사력을 강화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일본의 대외적인 영토 확장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일본은 대규모의 함대와 군사력을 조성하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조선에 대한 침략을 시작하게 됩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조선 침략을 계획하고 주도하는 주요 인물 중 하나였으며, 침략 당시 일본 함대의 전략적인 지휘를 맡았습니다. 그러나 조선의 저항과 이순신 장군의 전략적인 대응으로 일본 함대는 격파되었고, 일본의 침략 목적은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이 시기의 복잡한 정치적 상황과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임진왜란이 조선 침략에 실패하고 일본의 역사에 큰 전환점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조선의 상황

임진왜란 당시 조선의 왕은 선조(재위 1567년~1608년)입니다. 선조는 철저한 내정개혁과 사대부조 확립 등으로 조선의 국력을 강화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임진왜란이 발생하면서 그의 통치는 큰 위기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선조는 임진왜란으로부터 조선을 지키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는 자신의 아들들을 최전선에 파견하여 일본군과 싸우게 했으며, 또한 이순신 장군을 중심으로 한 조선 해군을 조직하고 일본군과 해전을 벌였습니다.

국내외 반응

'명량'은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큰 해전 중 하나인 명량 해전을 소재로 한 역사 영화로, 국내외에서 큰 반응을 얻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4년 개봉 후, 초고속 박스오피스 기록을 세우며 대한민국 영화 역사상 최다 관객 동원하며 기록을 갈아치웠고 '제34회 청룡영화상에서 최우수 작품상, 최우수 감독상, 최우수 남우주연상 등 6개 부문을 수상하며 국내에서 큰 인기와 인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해외에서도 '명량'은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높은 관심을 받아 2015년에는 중국에서 개봉해 2억 달러를 넘는 수익을 거두며 중국 영화 역사상 최다 관객 동원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외에도 일본,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국 역사와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한 작품입니다.

 

댓글